복순도가 손막걸리... 마케팅은 합격점, 가격·맛은 낙제점
"막걸리계의 '동 페리뇽'"이라는 광고 문구에 혹하고 말았다. 동 페리뇽은 고급 샴페인의 대명사다. 대체 어떤 막걸리길래 동 페리뇽을 운운하는지 호기심이 일었다. 복순도가 손막걸리를 인터넷으로 주문해 먹었다. 935㎖ 3통에 3만6000원이다. 1통에 1만2000원인 셈이다. 거의 최고가다.
기대가 컸던 만큼 실망이 컸다. 맛이 없는 것은 아니었으나, 1만2000원에 값하는 맛이 아니었다. 한입만 마셔도 왜 동 페리뇽이라는 말이 나왔는지 알 수 있다. 탄산 때문이다. 술을 머금으면 입안에서 탄산 방울이 톡톡 터진다. 청량하다. 복순도가는 아마 이 술의 강한 탄산에서 샴페인과의 연결고리를 찾았을 것이다. 그냥 샴페인이라고 하면 재미가 없으니까, 유명한 동 페리뇽을 찍었을 것이다. 영리한 마케팅이다.
하지만 탄산이 전부다. 탄산을 빼면 신맛만 남는다. 개인적으로는 탄산보다도 산미가 더 인상적이었다. 신맛이 강렬했다. 요구르트보다 시었다. 보디감은 거칠다. 묵직한 것과는 또 다른 느낌이다. 막걸리 침전물의 입자가 느껴진다. 이게 전부다.
성분표를 보면 설탕을 넣고 합성감미료 아스파탐을 또 넣었다. 술이 달면 왜 설탕과 아스파탐을 다 넣었는지 이해라도 할 수 있었을 텐데, 신맛만 술에 왜 단 감미료를 2중으로 넣었는지 알 수 없었다.
인터넷에는 호평 일색이었다. 의아했다. 지인에게 복순도가 손막걸리를 권했다. 그의 평도 나의 평과 다르지 않았다. 그는 "탄산이 강한 것 말고는 특색이 없다. 굳이 이 돈을 주고 주문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"고 말했다.
일관성 있는 맛을 내는지 의심스럽다. 한 네티즌은 복순도가 손막걸리가 너무 달다고 말했다. 하지만 나와 내 지인은 이 술에서 단맛을 느끼지 못했다. 나는 11월 13일에 생산한 술 세 통을 14일에 한 통, 19일에 또 한 통, 20일에 한 통씩 총 세 번에 걸쳐 마셨다.
복순도가 손막걸리는 안내문과 함께 스티로폼 박스에 담겨 배송됐다. 안내문에는 복순도가 손막걸리에 대한 자부심이 느껴졌다. 나는 그 자부심에 공감할 수 없었다. 거기에는 저온 장기 숙성했다고 쓰여 있었다. 며칠을 숙성했길래 장기 숙성했다고 하는 것인지, 다른 막걸리는 또 며칠이나 숙성하는지에 대한 설명은 없었다. 전통방식 그대로 옛 항아리에 담아 빚는다고도 했다. 선조들도 막걸리에 설탕과 아스파탐을 넣었느냐고 묻고 싶었다.
탄산이 강해 열기 전에 흔들면
▲ 탄산이 강해 열기 전에 흔들면 '대형사고'가 날 수 있다. 열얻다 닫았다를 수차례 반복하면 통 안에 탄산 때문에 자연스럽게 침전물이 섞인다./ 사진=홈페이지 캡처
복순도가 손막걸리를 딸 때는 흔들면 안 된다. 뚜껑을 서너 차례 열었다 닫았다 반복하면 막걸리 통 안에서 탄산이 피어올라 침전물이 섞인다. 복순도가 측에 따르면 이 술은 2012년 서울 핵안보 정상회의, 2013년 5월 청와대 재외공관장 만찬, 2015년 5월 밀라노 세계 박람회 한국관 개관 만찬식 건배주로 쓰였다. 또 2015년 와인 주류품평회 샌프란시스코 인터내셔널 와인 컴퍼티션 금상, 영국 주류품평회 인터내셔널 와인 앤드 스피릿 컴퍼티션 은상, 로스앤젤레스 인터내셔널 와인 컴퍼티션에서 동상을 수상했다.
이 가격에 이 술을 다시 구매할 의사가 없다. 한 통에 몇천 원이라면 가끔 생각날 때 한 번씩 사 마실 만한 수준이다. 한 병에 1만원 넘는 돈을 주고 먹게 되지는 않을 것 같다. 인터넷에서 낱개 주문도 안 된다. 최소 3통을 사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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